피부의 모공과 피지,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피부의 모공과 피지,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오늘은 피지와 피지선, 모공과 모공에 생기는 블랙헤드, 화이트헤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지는 피부의 유분량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피부는 유분량과 수분량의 정도에 따라 피부 타입이 분류되기도 하는데요. 더 나아가 대표적으로 많이 분류되는 4가지 피부 타입, 건성, 중성, 지성, 복합성 피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모공

피지는 피지선에서 만들어지는 반유동성의 물질로 트라이글리세라이드(triglyceride), 왁스(wax), Squalene 및 소량의 콜레스테롤 (cholesterol)과 Cholesteryl Ester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루에 1~2g 정도가 분비된다. 피지는 세균과 곰팡이를 방어하고, 피부와 모발에 윤기를 부여합니다. 피부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고 있는 피지 막은 순수한 피지와 표피에서 유래한 지질 성분의 혼합물인데, 피부의 세균에서 분비하는 지질분해효소(lipase)에 의해 트라이글리세라이드가 유리지방산과 모노글리세라이드(monoglyceride) 및 다이글리세라이드(di glyceride)로 분해된다. 이때 생성된 유리지방산은 여드름의 염증 발생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피지선(Sebaceous Gland)은 피지선은 피부 표면에 지질을 분비하는 피부의 부속기관으로 손바닥, 발바닥을 제외하고 신체의 모든 부분에 분포하고 있는데, 특히 얼굴, 두피, 가슴 등에 발달하여 있습니다. 피부 1cm2 당 400~900개의 피지선이 존재하며 진피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피지선의 분포와 크기는 균일하지 않으며, 주로 얼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얼굴 중에서도 두피, 이마, 코의 피지선은 다른 곳에 비해 4~8배 많고 크기도 큽니다. 피지선은 작은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곳에 연결된 관은 모낭으로 연결되어 모낭을 통해 피지가 배출됩니다. 피지선의 활성을 조절하는 요인은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젠 (androgen)이 있으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estrogen)은 피지선을 위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 질병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는 한선에서 분비되는 땀과 유화되어 피부 표면에 산성 막을 형성하여 살균작용을 합니다. 막 형성을 통해 피부의 수분 증발을 억제하고, 알칼리 성분에 대한 피부 자극을 중화시켜줍니다.  

사람의 얼굴에는 약 2만개의 모공이 있습니다. 모공에는 수염,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모공, 솜털이 나는 모공, 피지가 대량 생성되는 모공이 있습니다. 모공의 크기는 40대 전까지는 주로 피지 분비량과 비례합니다. 40대 이후로는 노화의 영향을 받는데, 노화에 따라 모공 주변의 진피에 있는 Collagen 섬유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이에 따라 모공도 넓어지게 됩니다.

블랙헤드(개방 면포)는 여드름의 일종인 피지 덩어리입니다. 피지는 분비될 때, 액상의 기름 형태로 분비되게 되는데, 이러한 피지는 모공 입구에서 각질과 피부 표면의 먼지와 같은 노폐물들과 엉기면서 고체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고체는 산화되면서 검은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것이 블랙 헤드입니다. 블랙헤드는 모낭의 입구가 열려 있어 개방 면포 (Open Comedo)라고도 합니다. 여드름으로 변할 확률이 비교적 낮고, 압출이 쉬우며 흉터도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화이트헤드(폐쇄면포)는 피지선의 이상에 의해 피부밑에 피지가 축적된 상태로 피부밑에 피지가 있는 상태입니다. 외부로 노출되어 검게 산화되는 블랙헤드에 반해, 화이트 헤드는 모낭이 닫혀 있어 산화되지 않아 거의 살색에 가까운 하얀색으로 보입니다. 화이트헤드는 모낭이 닫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폐쇄 면포(Closed Comedo)라고도 합니다. 

 

대표적인 4가지 피부 타입으로는 건성, 중성, 지성, 복합성 피부가 있습니다. 건성 피부는 피부 수분량이나 유분량이 적거나, 수분과 유분 모두 부족하여 건조감이 심한 피부 타입입니다. 세안 후 느껴지는 당김을 가장 예민하게 느끼는 피부타입입니다. 건조한 환경이나 환절기에 각질이 조금씩 일어납니다. 입가나 눈 주위에 잔주름이 생기기 쉬우며, 지성 피부에 비해 모공이 작아 피부 결은 고와 보이지만 윤기가 없다. 피부색은 밝고 하얀 편입니다. 중성 피부는 건성과 지성의 중간적인 피부로 유, 수분 밸런스가 이상적으로 잡힌 피부 타입입니다. 수분량과 피자량이 적절하여 피부가 번들거리거나 당기는 증상이 없습니다. 피부 표면이 부드럽고 촉촉하여 비교적 화장이 잘 먹고 오래 지속됩니다. 하지만, 계절의 변화나 생리주기, 스트레스 등에 따라 피부 변화가 올 수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가 없다면 건성이나 복합성 피부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지성 피부는 피지 분비량이 많아 쉽게 번들거리는 피부 타입입니다. 모공이 크고 피부가 두껍습니다. 피부색이 칙칙하고 어두워 보이며,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이 잘 생기는 편입니다. 복합성 피부 T 존과 U 존이 피부 타입이 다른 피부입니다. 이마와 코와 같은 T 존은 피지가 많은 지성 타입, 볼은 건성 타입으로 볼과 이마의 피지 분비량과 피부 톤이 달라 피부색이 균일하지 않습니다. T 존은 코와 이마를 중심으로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입니다. U 존은 볼과 턱선으로 연결되는 부위입니다.

피부 타입 측정에는 피부의 수분과 유분이 중요한 결정 요인 중 하나입니다. 피부의 최외각 층은 기본적으로 각질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여기에 수분과 천연보습인자 NMF 등이 포함되면서 피부의 수분 상태가 증가합니다. 대부분의 수분 측정은 피부에 수분이 많을수록 전기가 잘 통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피부 수분이 측정됩니다. 피부의 유분은 크게 각질층의 지질과 피지선의 피지가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유분을 흡수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피부에 존재하는 유분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