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와 모발의 관리와 청결을 위한 화장품, 샴푸
샤워할 때, 샴푸는 모발의 관리와 청결을 위해 꼭 필요한 화장품 중 하나입니다. 샴푸는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두피와 모발은 우리 몸의 일부이지만, 그 구조와 기능이 피부와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두피와 모발을 위한 헤어 화장품은 피부에 사용하는 기초화장품과는 많은 차이를 가집니다. 모발과 두피의 청결을 위해서는 샴푸가 주로 사용되고, 모발에 부드러움과 영양감을 부여하기 위해 린스와 트리트먼트가 사용됩니다. 모발에 영양과 유연함을 부여하기 위해 헤어 세럼, 헤어 에센스, 헤어 오일 등이 사용됩니다. 헤어 스타일링을 위해 사용되는 제품으로는 헤어 젤, 헤어 왁스, 헤어 무스, 헤어스프레이 등이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색으로 모발의 색을 바꾸거나 흰머리를 감추기 위해 사용하는 염모제 또는 탈색제가 있습니다. 미용실에서 사용하는 Permanent Wave 제도 헤어 화장품에 해당합니다. 두피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헤어 토닉도 있습니다.
샴푸는 두피와 모발의 오염을 세정해주고, 비듬이나 가려움을 방지해주며, 두피와 모발을 청결하고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장품입니다. 모발은 땀, 피지, 비듬과 같이 두피에서 발생하는 생리적인 요인과 미세 먼지, 헤어 오일, 에센스, 왁스 등과 같은 헤어 화장품의 잔여물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오염되게 됩니다. 특히 두피의 피지선으로부터 분비된 피지는 Triglyceride가 주성분입니다. Trigliceride는 두피에 존재하는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거나 공기에 의해 산화되어 냄새가 나거나 유리 지방산과 같이 두피에 자극을 주는 물질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두피 대사활동의 결과로 생성된 각질 세포들과 피지 성분 등이 뭉쳐 커다란 각질 세포들이 비듬 형태로 두피와 모발에 부착하기도 합니다. 샴푸의 세정 성분은 이러한 오염물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줍니다. 또한, Conditioning 성분을 함유하여 모발을 보다 부드럽고 윤기 있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샴푸가 갖추어야 하는 기능을 정리해보면, 첫 번째로 두피 및 모발의 오염에 대한 적당한 세정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부드럽고 풍부한 거품으로 세정 중 마찰에 의한 모발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세정 후 모발에 자연스러운 윤기와 적절한 Conditioning 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네 번째, 필요에 따라 세정 중 또는 세정 후에 상쾌하고 매력적인 향이 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두피, 모발과 더불어 눈에 대한 자극이 적어야 합니다.
샴푸의 주성분인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두피 및 모발의 오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체 형태의 오염물에 대해서는 모발과 오염물의 표면에 음이온 계면활성제가 흡착하면서 계면활성제 분자 간의 반발력에 의해 고체 오염물이 모발로부터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피지와 같은 액체 형태의 오염물은 액체 표면과 고체 표면에 흡착된 계면활성제가 액체의 접촉각을 증가시켜 액체 오염물은 방울 형태로 떨어져 나오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롤링 업(Rolling Up)이라고 합니다.
비누로 세정할 때, 모발이 뻣뻣해지는 이유는 비누 성분과 물속의 금속 이온이 만나 형성된 금속비누(scum) 입자가 모발 표면에 잔류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투명 액상의 샴푸보다는 진주 광택의 불투명한 액상의 샴푸가 모발에 대한 Conditioning 효과가 우수한 편입니다. 세정 후 모발에 남아 Conditioning 효과를 주는 성분들이 샴푸에 잘 용해되지 않고 입자 상태로 유화 분산되어 있어 샴푸가 불투명하게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샴푸에는 세정 성분으로써 주로 음이온 계면활성제와 양쪽성 계면활성제가 사용됩니다. 음이온 계면활성제와 양쪽성 계면활성제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두 계면활성제가 만나면 기포력, 자극성, Conditioning 효과 측면에서 여러 가지 장점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샴푸에는 계면 활성제의 물리적인 자극이나 시간 경과에 따른 기포 유지력을 향상해주는 기포 안정화제도 첨가됩니다.
샴푸에 사용되는 Conditioning 성분은 세정 중 또는 세정 후에 모발에 부착하여 모발의 표면에 윤기와 광택을 부여하고, 모발을 유연하게 해줍니다. 이 성분들은 화학적 흡착과 물리적 흡착 두 가지 방법으로 흡착하는데, 화학적 흡착은 모발 표면과 Conditioning 성분이 화학적인 결합을 형성하여 흡착하는 것이고, 물리적 흡착은 모발 표면과 Conditioning 성분 간의 약한 분자 간의 인력에 의한 흡착입니다.
모발 표면은 중성의 수용액에서 (-)전하를 띄기 때문에 (+)전하를 띄는 Conditioning 성분이 헹구어낸 뒤에도 모발 표면에 정전기적인 인력에 의해 쉽게 흡착됩니다. Conditioning 성분으로는 양이온성 고분자가 대표적입니다. 양이온성 고분자 성분으로는 폴리쿼터늄, 양이온성 셀룰로스, 양이온성 구아검 등이 있습니다. 양이온성 고분자들에는 양이온 전하를 많이 가진 것과 적게 가진 것들이 있어 모발 표면에의 흡착량과 흡착 강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모발을 빗으로 빗거나 손으로 만질 때, 매끄럽고 부드러운 감촉을 부여하는 대표적인 성분은 실리콘 유도체입니다. 실리콘 특유의 매끄러운 감촉 때문에 샴푸에는 실리콘 오일이 자주 첨가되기도 합니다.
샴푸의 외관을 위해 Pearl 성분도 자주 첨가되는데, Pearl 성분은 투명한 용액의 샴푸에 첨가되면 크기는 5~20㎛ 두께는 0.2~0.5㎛의 작은 판상 입자로 불규칙하게 분산되어 샴푸를 불투명하게 합니다. 이렇게 불투명해진 샴푸를 흐르게 하면 작은 판상 입자들이 흐르는 방향으로 여러 층으로 일정하게 배열하게 되고 빛이 반사되면서 펄처럼 은은하게 반짝이게 됩니다. 펄 원료로써 대표적인 성분으로 Mica가 있지만, 샴푸에는 glycolstearate와 같은 Glycol Fatty Acid Ester가 주로 사용됩니다. glycolstearate는 50~60도에서 용해되었다가 샴푸가 냉각되면서 작은 판상 입자로 결정화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O List > Cosme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은하게 빛나는 펄감, 화장품의 펄은 무슨 성분일까? (0) | 2022.12.16 |
---|---|
부드러운 머릿결을 위한 헤어 화장품, 린스 (0) | 2022.12.15 |
메이크업 화장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0) | 2022.12.15 |
화장품 중 로션과 크림이 만들어지는 방법, 유화 (0) | 2022.12.14 |
여드름의 원인과 부위별 여드름 관리법 (1) | 2022.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