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향료 Floral, Spicy, Balsam 향과 동물성 향료 4가지

식물성 향료 Floral, Spicy, Balsam 향과 동물성 향료 4가지

천연향료에 속하는 식물성 향료 중 Floral, Spicy, Balsam 향에 대해 알아보고, 더불어 동물성 향료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Floral 향으로는 장미(Rose), Jasmin, 수선화(Narcissus), Orris 향이 있습니다. 장미의 종류는 1만종 이상이지만, 향료 추출에 이용되는 품종은 Rosa Centifolia (프랑스 및 모로코)와 Rosa Damascena(불가리아, 터키 및 러시아)의 두 종류뿐입니다. 장미의 정유는 꽃잎을 용제 추출 혹은 수증기 증류에 의해서 얻어지는데, 수율이 약 0.03% 정도로 아주 적다. 정유의 주성분은 PEA(Phenyl ethyl alcohol)이며, 그 외 Citronellol, Geraniol, Nerol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급 조합 향료에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담배, 음료의 Flavor에도 쓰입니다. 수증기 증류 후에 분리된 수상의 장미수(Rose Water)는 화장품 분야의 클렌징 크림, 콜드크림에 그대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Jasmin은 인도의 히말라야가 원산지로서 프랑스 및 이탈리아, 이집트 등에서 재배됩니다. 정유는 주로 프랑스에서 용제 추출 공정을 통하여 생산되는데, Jasmin concrete를 알코올 추출을 통하여 Absolute를 얻습니다. Jasmin이 안 들어간 향수는 없다고 할 정도로 조합향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수선화(Narcissus)는 수선화의 원산지는 중동 지방 또는 지중해 연안이지만 피레네산맥 이북의 전 유럽에 분포합니다. 6월경 흰 꽃을 용제 추출하여 0.2~0.3%의 황색 Concrete를 얻습니다. 정유의 주성분은 Eugenol, Benzyl alcohol, Cinnamic aldehyde 등으로 꽃향기이지만 스파이시가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프랑스, 모로코, 이집트가 주산지이고, 고급 조합향료에 사용됩니다. Orris는 일명 이리스(Iris, 흰 붓꽃)라고 하며 Iris Germanica의 뿌리줄기를 말린 후 분쇄한 다음 분말을 수증기 증류 또는 용제 추출하여 Orris concrete를 얻습니다. Orris의 뿌리줄기는 오래 건조할수록 향기가 짙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프랑스 남부 및 모로코가 주산지입니다. 화장품 향료를 비롯한 고급 향료의 조합에 널리 사용됩니다.

 

Spicy 향에는 계피(Cinnamon) 오일이 있으며, 스리랑카, 인도, 인도네시아 등이 주산지인 Cinnamomum의 잎이나 껍질을 말려서 수증기 증류하여 정유를 얻습니다. 정유의 주성분은 Cinnamic aldehyde(60~75%)로서 매우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는데, 특히 조미료와 캔디를 비롯한 Flavor와 향수에서 특징을 부여하는 향료로 이용됩니다. 잎을 수증기 증류한 주성분은 Eugenol(80~90%) 인데, 계피유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Balsam 향에는 페루 발삼(Peru balsam)과 바닐라(Vanilla)가 있습니다. 페루 발삼은 중앙아메리카 원산의 열대성 교목으로 키가 25m에 이릅니다. 섬유질의 과일을 포함하여 나무의 모든 부분에 레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Balsam은 수피를 벗겨낸 후 상처 난 부위에 생기는 일종의 병적인 물질로서 반 고형의 암갈색 또는 호박색의 점성 있는 수지입니다. Balsam을 진공에서 건류하여 레진이 없는 정유를 얻습니다. 수율은 50% 정도입니다. 부드럽고 달콤하고, 풍부한 향기를 가진 이 페루 발삼 오일은 여러 향수 제조에 광범위하게 이용되며, 우수한 향료로서 비누, 샴푸, 화장품 향료로 아주 중요하게 쓰입니다. 바닐라는 난초과 식물인 Vanilla planifolia라는 식물의 열매(콩꼬투리)를 끓는 물에 푹 담갔다가 건조 숙성한 후 용제 추출하여 얻습니다.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 멕시코지만 현재는 마다가스카르, 인도네시아, 서인도 제도가 주산지입니다. 주성분은 Vanillin으로 달콤함과 부드러움을 줍니다. 또한 유지(油脂) 냄새를 없애주는 특징이 있어 향장품 향료뿐만 아니라 식품 향료에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현재 향료의 원료로 사용되는 천연향료 중에서 동물성 향료는 네 종류뿐입니다. 사향(Musk)은 사향노루 수컷의 생식선 분비물입니다. 사향노루는 주로 중앙아시아, 티베트, 몽골, 남시베리아 등에서 서식하는 초식 동물입니다. 분비된 사향은 향낭이라는 주머니로 모이는데, 이 사향은 사향노루의 수컷이 암컷을 유인하기 위해 배꼽 아래에 축적하는 분비물입니다. 처음 채취된 향낭의 사향은 강렬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지만, 알코올에 희석하게 되면 특유의 향이 납니다. 사향의 향은 향취가 강하나 휘발성이 매우 적습니다. 사향은 고급 향료를 조향할 때 필수적인 성분으로 쓰이며, 그만큼 아주 귀하게 여겨집니다. 사향은 사향노루를 죽여 채취되는데, 이에 대한 대체 향으로 현재는 수십 종의 합성 사향인 인조 사향(Nitro musk 등)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영묘향(Civet)은 사향고양이의 작은 주머니(향낭)에 모이는 분비물인 Civet의 향으로, 주로 아프리카(에티오피아)의 암컷 사향고양이에서 채취됩니다. 채취된 Civet은 황갈색의 연고 상 덩어리입니다. 채취 시에는 불쾌한 냄새가 나지만, 알코올에 희석하면 매력적인 향기가 나고 Musk 향에 비해 냄새가 미묘해서, 여성들이 더 좋아하는 편입니다. 

 

해리향 (Castoreum)은 비버(Beaver)의 향낭을 절단, 채취, 건조하여 사용하는데, 비버는 주로 캐나다와 시베리아의 호수와 늪지대에서 서식합니다. Castoreum은 채취 시에는 불쾌한 냄새를 풍기지만, 알코올에 희석하면 매력적인 향이 됩니다. Castoreum에 알코올 혹은 휘발성 용제를 가해 방향성분을 추출하여 Concrete, Resinoid 등으로 만들어 판매하기도 합니다. 주로 프린트 잉크와 같은 냄새로 Chypre, Leather, Tobacco와 같은 향수를 만들 때 이용합니다.

 

용연향( Ambergris)은 용연향은 향유고래의 내장 속에서 생기는 일종의 결석입니다. 주성분은 Ambrein, 광택이 없는 밀랍상의 덩어리로 온화한 Balsam 향기가 납니다. 용연향은 아프리카, 인도, 일본, 수마트라 등의 바다에서 발견되며, 주로 해상에 부유하는 것을 채취하여 건조해 얻습니다. Oriental과 남성용 향수 등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료로서 향수의 잔향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향료입니다.